• 고1수학학습비법
고등수학과 중등수학의 차별성을 인지해라.
고등수학은 좀 더 체계적이고 복잡하며 단원 간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중학교 때처럼 단순히 공식을 암기해서 숫자를 대입해 보는 것만으로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가 힘들다. 개념과 공식을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할 정도로 정리하고 난 뒤에 예제, 유제, 심화 응용 순서로 내용을 완벽히 숙달하는 것이 중요하다.
내 시험지를 분석해라.
(오답노트를 활용해라)
대부분 학생들이 시험을 망쳤다는 이유로 시험이 끝났다는 이유로 시험지를 버리거나 또다시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, 그 속에서 나의 약점을 찾아야 한다. 수학은 특정 단원이나 특정 문제 유형에서 반복해서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험지를 통해 내가 틀린 단원이 무엇인지 어떤 유형인지 왜 틀렸는지를 파악해 오답노트에 정리하면서 기본 개념을 다지고 충분히 연습하여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.
중간고사에 승부를 걸어라.
"고1 중간고사 성적이 3년 간다."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등학교에서 치르는 첫 중간고사의 중요성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. 고등수학의 난이도는 중학교와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평소 실력대로 본다거나 벼락치기는 꿈도 못 꿀 일이다. 미리 자신의 학교를 기출문제를 통해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는지 파악하여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미리 대처해야 할 것이다.
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라.
고등학생들이라면 시험을 보다가 시간이 없어 문제를 다 못 풀고 시험지를 내는 경험이 누구나 적어도 한 번 씩은 다 있을 것이다. 문제를 많이 풀고 철저한 연습을 한 학생이라도 정해진 시간 내에 시험을 치르지 못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된다. 내신시험뿐만 아니라 수능 시험 역시 시간관리가 고득점의 관건인 만큼 시간 배분을 항상 고려하면서 문제를 푸는 연습이 필요하다.
양보다 질로 승부해라.
쉬운 문제 100개를 푼다고 심화문제 1개를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. 기본 문제를 푸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고1 때부터 꾸준히 심화 문제를 접하면서 복잡하고 창의적인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. 평소에 어려운 문제를 연습해야 내신이나 수능에서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놀라운 태도의 변화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.
수능과 대입을 위한 선택과 집중을 해라.

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입학 후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수능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, 실제로 학생들이 수능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은 그보다 현저히 짧다. 되도록 빨리 자신의 입시 계획을 미리 세워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.

  •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837번길 5 금호프라자 6층 Tel : 032-431-9107

    Copyright(c) MILTAN INSTITUTE. All right Reserved.